Optional Practical Training (OPT)
OPT연장 또는 OPT중 H1B전환에 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무료비자상담"란에 올려주세요.
아래 내용과 절차는 본인의 경험에 의해 작성되어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절차및 준비서류가 바뀔 수 있으니 꼭 International Adviser에게 확인해야함).
혹 소수의 분들이 OPT 신청을 위해 꼭 변호사를 통해서 해야 안전하다고 생각하는데 특별한경우(OPT 신청을 위한 시간이 지났을경우)를 제외하곤 돈 낭비하지 마시고 International Adviser의 도움을 받으세요.
사실 아래 준비서류와 진행절차 또한 International Adviser가 모두 알려주지만 혹시나 미리 보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자료를 올립니다.
단, OPT를 준비하는 학생은 적어도 졸업 6주전에 서류를 준비하셔서 제출하는게 좋을듯합니다. 저의 경우엔 3월 중순에 접수해서 5월 말에 카드를 받았습니다. 보통은 3개월 빠른 분들은 1달안에 받더군요. 운이 없으신 분들은 너무 늦게나와 한국으로 나가시는 분들도 있으니 꼭 6주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제가 OPT를 진행하면서 궁금했던 것들에 대한 답변들입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꼭 International Adviser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꼭 Full time job 을 얻어야 하나?
A. 아닙니다. 전공과 관련이 있다면 Part time job도 가능합니다.
Q. 2년제 community college 졸업후에도 가능한가요?
A. 예.
Q. 2년제 졸업후 OPT 후 4년제 졸업후에 다시 OPT도 가능한가요?
A. 예.
Q. 꼭 회사에 출근을 해야하나?
A. 아닙니다. 저의 경험에 따르면 컴퓨터 사이언스를 전공해 집에서 회사의 홈페이지를 관리해도 된다는 International Adviser의 답변을 들었습니다.
Q. 꼭 월급을 받아야 하나?
A. 월급을 받는곳을 찾으면 본인을 위해 더 없이 좋겠지만, 아니라면 전공을 활용한 자원봉사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아래는 OPT를 위해 준비하셔야 할 준비물들입니다.
- Money order ($380) : 예전엔 무료였는데... ㅠ.ㅠ
- 사진 2장 (전면사진, 2 inch X 2 inch) : 사진 2장 뒷면에 이름, SEVIS ID, I-94 를 적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여권사진이랑 동일하게 찍어달라고 하면 되더군요. 저의 경우엔 월맛에서 찍었습니다.
- I-765 작성 : 다운로드 16번 작성은 꼭 International Adviser 도움을 받으셔야합니다.
- 유효한 여권 사본 : 사진, 사인, 비자, 만료일이 나오는 페이지
- I-94 사본 (앞, 뒷면)
- Unofficial Degree plan : 학교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 Verification letter : International Adviser가 작성해줌
- Previous EAD card : OPT신청이 처음이라면 해당사항없음
|